오늘 소개해드릴 윈난성은 빼어난 자연 경관과 다채로운 소수민족 문화가 어우러진 여행지입니다. '봄의 도시' 곤명과 소수민족의 전통이 살아 숨쉬는 리장에서 느끼는 차마고도 미니 트레킹까지! 윈난성의 아름다움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3박 5일 여행 코스를 소개합니다.

📋 여행 전, 필수 준비물!
본격적인 여행 코스를 소개하기 전에, 여행을 더욱 편안하고 즐겁게 만들어줄 준비물과 팁을 먼저 알려드릴게요.
1. 자외선 차단 용품
윈난성은 고산지대가 많아 자외선이 강한 편이에요. 특히 리장과 옥룡설산을 방문할 때는 쌓여있는 눈이 햇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와 선글라스를 준비하시면 좋아요.
2. 고산병 대비 약품
옥룡설산은 해발 5,596m로 고산병에 취약한 여행자들이 종종 있어요. 두통약과 고산병 예방약을 미리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따뜻한 옷
고산 지역은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이상 나기도 해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방풍 자켓이나 패딩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옥룡설산은 정말 춥기 때문에 방한대책을 잘 강구하셔야 합니다.
4. 현지 화폐와 결제 방법
중국에서는 위안(元, RMB)을 사용합니다. 요즘은 현금보다 모바일 페이가 보편화되어 있어요. 알리페이나 위챗페이를 미리 설치하고 계정을 만들어두면 현지에서 결제가 훨씬 편리합니다.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연동도 가능하니 제가 예전에 작성해둔 글을 참고해보세요.
1일차 - 봄의 도시, 곤명에 첫발을 딛다
인천에서 쿤밍 창수이 공항으로 대한항공 직항으로 이동했는데 밤 10시에 도착하는 비행편이라서 바로 호텔로 이동했어요.

◆ 델타 호텔 바이 메리어트 쿤밍 (Delta Hotels by Marriott Kunming)
늦은 시간이어서 체크인 후 바로 잠들긴 했지만 외관이 큼지막하고 객실도 깔끔해서 첫날부터 아주 만족스러웠어요.

2일차 - 리장의 협곡과 고성, 자연과 역사의 만남
2일차는 아침 일찍 호텔에서 가이드와 미팅 후, 쿤밍남역에서 고속철도를 타고 리장으로 이동합니다. 리장에 도착해서도 일정이 많기 때문에 아침 8시경에 출발하는 기차를 탑승해요.

고속철로 대략 4시간정도 달리면 리장역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관광 시작!

▶ 호도협, 차마고도를 제대로 느끼는 방법
리장은 차마고도의 중요한 출발점으로, 차마고도는 중국 윈난성에서 티베트까지 이어지는 2,000년 역사의 고대 무역로이자 중국의 차와 티베트의 말을 교환하던 교역 경로였습니다.

호도협은 3,900m 깊이의 웅장한 협곡으로 유명합니다. '호랑이가 협곡을 뛰어넘었다'는 의미를 가진 이곳에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 본격적인 관광을 시작합니다.

▶ 중도객잔과 관음폭포 미니트레킹
호도협 관광 후에는 빵차에 탑승해 중도객잔으로 이동합니다. 중도객잔에 내려서 본격적인 미니 트레킹이 시작됩니다. 관음폭포까지의 트레킹은 왕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관음폭포에 도착해서 감상한 시원한 물줄기는 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물이 쏟아지는 폭포쪽에서 사진을 찍는 분들이 많아요. 제 생각에는 조금 떨어져서 찍는게 사진이 이쁘게 나오는 것 같았습니다.

▶ 려강고성, 800년 역사의 고대 도시
트레킹을 마무리 한 뒤 리장으로 돌아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려강고성을 방문합니다. 북송 시대부터 형성된 이 고성은 800년 역사를 지닌 나시족의 전통 마을로, 좁은 돌길과 전통 가옥이 멋진 조화를 이루는 장소입니다.
나시족의 전통 문화와 건축 양식을 잘 보존하고 있고, 특히 야경은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내어 꼭 놓치지 말아야 할 관광 포인트입니다.


가족, 연인들과 산책하기 좋고 멀리 보이는 옥룡설산의 모습도 참 멋있어요. 구석구석에 사진 찍기 좋은 장소도 많으니 잘 찾아서 멋진 사진을 남겨보세요~


◆ 진마오 호텔 리장 하얏트 (Jinmao hotel lijiang by Hyatt)
고전적인 스타일로 인기인 호텔입니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호텔처럼 높은 건물에 호실이 있는 방식이 아니어서 더 좋았어요. 낮은 건물이 넓은 부지에 나눠져 있는 편이라서 훨씬 고급스럽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게다가 호텔 내부에 조성되어 있는 연못에서는 옥룡설산도 보여서 더욱 더 만족스러운 숙박이었어요!


3일차 - 설산의 정상에서 민족 공연까지, 리장의 모든 것
▶ 옥룡설산, 신성한 만년설의 산
아침 호텔에서 가이드와 미팅 후, 약 40분 거리에 위치한 옥룡설산으로 이동합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 빙천공원과 옥룡설산의 웅장한 설경을 감상합니다. 케이블카로 해발 4,506m까지 올라갑니다.


해발 5,596m의 산정상은 일년 내내 눈으로 덮여 있어 '옥룡'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아름다움을 자랑합니다. 나시족의 신성한 산으로, 13개의 봉우리가 용의 형상을 닮았다 하여 이름 붙여졌어요.
📢 주의사항: 바람이 많이 불거나 눈이 많이 내리는 경우에는 케이블카 운행이 중단 될 수 있어요!


▶ 람월곡, 하늘에서 떨어진 푸른 달
옥룡설산의 눈 녹은 물이 흘러내려 형성된 람월곡은 에메랄드빛 호수와 폭포가 이어지는 환상적인 풍경을 자랑합니다. 해발 2,700m 즈음에 위치해 있습니다. 람월곡이라는 지명은 푸른 달 계곡이라는 뜻으로 푸른 달빛처럼 아름답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해요. 직접 보시면 이런 이름이 붙을만 했다고 생각하실거에요.

특히 맑은 날에는 물빛이 더 화려하게 보여서 사진을 찍기 위한 줄이 꽤 길게 서있어요. 친구들한테 사진 보여주니까 중국인줄 몰랐다고 할 정도로 이국적이고 멋진 풍경이었습니다.

▶ 인상려강, 장이머우 감독의 대규모 야외 공연
세계적인 영화감독 장이머우가 연출한 야외 공연 '인상려강'은 옥룡설산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장관입니다. 나시족, 이족, 바이족 등 윈난성 소수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500여 명의 현지인 배우들이 실제 산을 무대로 펼쳐 보입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건 배우들이 실제로 말을 타고 연기를 진행한다는 점과 야외공연임에도 불구하고 따로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었어요. 쉽게 보기 힘든 규모가 큰 공연인만큼 옥룡설산에 가시는 분들이라면 꼭 보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속하고진, 고즈넉한 옛 마을에서의 휴식
리장 외곽에 위치한 속하고진은 려강고성보다 작지만 더 고즈넉한 분위기를 간직한 고대 마을입니다. 처음에는 분위기가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아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요. 막상가보니 려강고성보다 여유로운 분위기여서 가족단위로 오신 분들은 속하고진을 더 좋아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기며 여행의 피로를 풀기 좋은 장소로, 관광객보다 현지인의 일상을 더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 델타 호텔 바이 메리어트 쿤밍 (Delta Hotels by Marriott Kunming)
1일차에 늦은 밤에 도착해 충분히 둘러보지 못했는데 첫날보다는 조금 빨리 체크인을 해서 객실 상태도 천천히 볼 수 있었어요. 확실히 5성급 호텔답게 너무 깔끔!


4일차 - 돌과 동굴의 자연이 빚은 예술
▶ 석림, 2억 7천만 년의 시간이 만든 돌의 숲
아침 호텔에서 가이드와 미팅 후,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한 석림으로 이동합니다. 2억 7천만 년 전 바다였던 이곳이 지각변동으로 융기하며 형성된 카르스트 지형의 석회암 봉우리들이 마치 숲처럼 빽빽하게 솟아 있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이족의 전설과 함께 더욱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곳입니다.

대석림, 소석림, 외석림 등 각 구역별로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외석림에서는 전동카를 이용해 둘러볼 수 있습니다.

▶ 구향동굴, 지하 세계의 신비로운 풍경
석림 관광 후 약 45분 거리에 있는 구향동굴로 이동합니다. '동굴 박물관'이라 불리는 이곳은 총 9개 마을에 걸쳐 있는 카르스트 동굴 지대로, 100여 개의 크고 작은 동굴과 함께 다리, 폭포, 호수 등 다양한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종유석과 석순이 만들어내는 지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리프트를 이용해 쉽게 동굴 내부를 탐험할 수 있어요.


구향동굴을 마지막으로 모든 일정을 끝내고 공항으로 이동합니다. 기내에서 하룻밤을 보낸 후 인천공항에 도착하며 3박 5일간의 윈난성 여행이 마무리됩니다. 중국 남서부의 절경과 다채로운 문화체험은 오랫동안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 같아요.
🍴 현지 맛집 추천!
▶ 일과인(一锅园)
일과인은 쿤밍의 전통 민가 양식을 그대로 살린 특별한 레스토랑입니다. 2층 전통 주택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어요. 고풍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윈난 특유의 지역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현지인들도 즐겨 찾는 찐 맛집입니다.


▶ 천균각 버섯 샤브샤브
리장고성에서 발견한 맛집, 천균각 버섯 샤브샤브는 정말 놓치기 아까운 곳이었어요! 800년 역사의 고성 한복판에 위치한 이 식당은 전통 건축양식을 그대로 살린 고풍스러운 인테리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윈난 현지 버섯들이 한 상 가득 나오는데 특히 어른들이 좋아하시더라고요!


이번 윈난성 여행은 눈부신 자연 경관과 다채로운 소수민족 문화를 한번에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여러분들도 가족들과 함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