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박3일 칭다오여행 맥주만 마신다고요? 진짜 하이라이트는 '이것'입니다

칭다오는 신선한 해산물과 칭다오 맥주가 어우러진 최고의 미식 여행지입니다. 칭다오 추천 맛집 4곳(외포지아, 루위, 쌍합원, 강뚝양꼬치)까지, 칭다오 먹거리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꼭 참고하세요!
요모매거진's avatar
Dec 18, 2025
2박3일 칭다오여행 맥주만 마신다고요? 진짜 하이라이트는 '이것'입니다

칭다오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먹거리입니다.

칭다오 맥주도 정말 맛있지만 음식과 함께 마시면 그 매력이 더해지는 도시, 칭다오는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인 산동 요리의 본고장입니다. 여행 전 산동 요리에 대해 알고 가면 훨씬 더 알차게 맛집을 즐길 수 있겠지요?

칭다오는 중국 산동성에 있어요.

산동성이 어디인가요?

산동성과 한국은 바다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고, 그리 멀지 않습니다. 산동반도의 끝과 우리나라는 직선거리로 약 300~400km 정도의 거리여서, 단순 거리로만 계산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와 비슷한 거리입니다. 그중에서도 칭다오는 인천에서 1시간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죠.

산동 요리, 중국 요리의 하이라이트

중국의 4대 요리는?

중국의 4대 요리 (四大菜系)는 산동(鲁), 사천(川), 광동(粤), 회양(淮扬)로 산동요리는 이중 유일한 북방 요리입니다. 중국 내에서는 산동 요리를 '사대채계지수(四大菜系之首)', 즉 4대 요리 중 으뜸으로 꼽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산동 요리가 우리에게 친숙한 이유 한국의 화교 대부분이 산동성 출신이었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먹는 한국식 중화요리(짜장면, 짬뽕, 탕수육 등)는 산동 요리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센 불에 빠르게 볶아내는 '폭(爆)' 조리법과 파, 마늘을 많이 사용하는 특징이 있어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습니다.

알쓸신잡 다양한 산동요리

교동(자오둥) 요리

칭다오와 옌타이 등 해안 지역의 요리로, 칭다오 여행에서 만날 요리의 대부분이 교동 스타일로. 복잡한 양념 대신 해산물 본연의 신선함을 살리는 데 집중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지난(제남) 요리

산동 내륙의 요리로 산동 요리의 '뿌리'라고 평가받는 계열입니다. 센 불에 빠르게 볶아내는 기술과 깊고 진한 육수가 특징입니다.

공부(孔府) 요리

공자의 후손들이 귀한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만든 정찬으로, 화려한 담음새와 정교한 칼질이 돋보이는 요리입니다.

칭다오 요리만의 특별함

우리 입맛에 딱 맞아요

칭다오는 교동 요리의 중심지답게 바지락, 가리비, 새우 등 신선한 해산물이 메인재료로 자주 사용되는 편입니다. 소스나 향신료를 과하게 쓰지 않고 찌거나 볶아내어 담백합니다. 특히 짭짤한 해산물 요리와 시원한 칭다오 맥주는 현지인들도 인정하는 최고의 페어링이랍니다!

칭다오에서 꼭 가봐야 할 맛집 TOP4

앞서 소개한 것처럼 칭다오는 산동 요리의 본고장이지만, 전통의 맛을 간직한 곳부터 현지인들이 줄 서서 먹는 트렌디한 식당까지, 칭다오 여행 중 꼭 들러야 할 맛집을 소개합니다.

2박3일 칭다오 여행과 맛집 총정리👇

칭다오 여행 이렇게 가면 성공, 핵심 관광지와 현지인 맛집 총정리

와이포지아(外婆家)

줄 서서 먹는 중국 저장성 가정식

이곳은 '외할머니의 집'이라는 이름처럼 정갈한 중국 가정식을 선보입니다. 엄밀히는 항저우 요리 기반이지만, 호불호 없는 맛과 합리적인 가격 덕분에 칭다오 여행을 가시는 분들도 많이들 찾으시는 식당이에요.

와이포지아의 대표 메뉴

  • 흑초 탕수육(陈醋排骨): 튀긴 고기에 새콤달콤한 흑식초 소스를 입혀서 입맛을 돋우기 참 좋아요.

  • 홍소육(红烧肉): 소스와 함께 돼지고기를 부드럽게 졸여 만드는 요리입니다. 달콤 짭짤한 양념이 고기에 쏙 배어 있어 밥과 함께 먹기 딱 좋습니다.

루위 (炉鱼)

한국인이 반한 얼얼한 마라 맛

루위는 매콤한 양념에 구운 생선을 테이블에서 다시 끓여 먹는 방식이 특징입니다. 산초와 고추를 활용한 향신 조합이 강하지만 재료 선택 폭이 넓어 취향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며, 생선 외에도 채소와 면을 추가해 한 끼 식사로 즐기기 좋습니다.

루위의 대표 메뉴

  • 마늘 농어찜(海鲈鱼 + 蒜香味): 비리지 않고 살이 통통한 농어에 마늘 소스가 듬뿍 들어가 칼칼하고 진한 맛을 내요. 팽이버섯, 두부, 죽순 등을 추가해 소스에 적셔 먹으면 훨씬 풍성하게 즐길 수 있고, 남은 양념에 밥을 비벼 먹어도 맛있어요.

쌍합원(双合园)

산동 요리와 해산물 교자 뷔페 맛집

산동 요리와 해산물 교자 전문점으로, 칭다오 현지인들이 가족 모임을 할 때 즐겨 찾는 대표적인 식당입니다. 칭다오의 정체성을 담은 해산물 교자와 정통 산동 요리를 함께 선보이는 곳입니다. 신선한 해산물 요리와 다양한 교자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뷔페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어요.

  • 해산물 교자(饺子): 먹물 갑오징어 교자, 성게알 교자 등 신선한 해산물을 활용한 교자가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쫄깃한 피와 해산물 특유의 깔끔한 맛이 특징입니다.

  • 산동 요리: 교자 외에도 조개볶음이나 탕수어 같은 산동 지방의 해산물 요리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강뚝양꼬치 (江坝烤串)

양꼬치엔 칭다오 맥주죠

칭다오 여행에서 양꼬치와 칭다오 맥주는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죠. 강뚝양꼬치는 프리미엄 양꼬치 전문점으로 향신료를 과하지 않게 사용해 양고기 특유의 풍미가 살아 있습니다. 특히 청양점은 시설이 깔끔하고 한국어 소통이 비교적 원활해 여행자들이 편하게 들르기 좋습니다.

  • 양꼬치 & 특수부위: 신선한 양고기를 기계에 꽂아두면 자동으로 돌아가며 골고루 구워져요. 양어깨살, 양삼겹 같은 기본 부위는 물론 양깃머리, 골수, 소혈관, 콩팥 등 현지인들이 사랑하는 다채로운 특수부위들을 취향껏 골라 즐길 수 있습니다.

  • 냉면: 고기를 먹은 후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냉면! 우리나라의 냉면과는 또 다른 매력의 연변 스타일 냉면으로, 시원하고 새콤달콤한 육수라서 기름진 양꼬치와 잘 어울려요. 현지인들도 양꼬치 마무리로 꼭 주문하는 필수 메뉴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맛집들이 여러분의 칭다오 여행을 더 풍성하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입맛에 맞는 맛있는 음식들과 함께 즐거운 칭다오 여행 되시길 바랄게요!

Share article

요모매거진